본문 바로가기
IT

안드로이드 앱에 애드핏 계속 사용해야 하나

by 친절한껍데기 2019. 8. 16.

저는 작년 12월 안드로이드 앱에 애드핏을 적용하였습니다.

하기 링크와 같이 관련 포스팅도 진행했는데요.. 

 

안드로이드 앱에도 애드핏을 적용했습니다.

제 블로그 우측 사이드바에는 3개의 애드핏 광고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단가는 애드센스가 좋지만, 사이드바에는 애드핏도 나쁘지 않고, 한달에 커피 한잔 값(저렴한 커피숍의?)은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yoyoii.tistory.com

당시 제가 적용했던 이유는 크게 두가지였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에 웹용 애드핏을 사용하고 있었다.

   - 같이 정산받을 수 있다는 것은 수익이 5만원 이상이어야 정산되는 시스템에서 좀 더 수월하게 최소 금액에 도달할 수 있으니 초반 수익이 얼마 없을때 무척이나 고마운 부분이다.

2. 한국서비스이며 수익도 나쁘지 않다.

   -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만큼 따로 외화통장이 필요없고 수익도 괜찮았다.

 

하지만 지난 8개월간 사용해보니,

수익이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정확한 cpc공개는 규정위반으로 알고 있어 여기에 기록할 수는 없지만,

처음에는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cpc가 적용되었는데 올해 5월쯤부터 cpc가 내려가더니

이번달은 4월의 60%수준의 cpc가 되었습니다.

결국 40%수익이 감소했고 애드몹 광고를 좀 더 늘리는 조치를 부랴부랴 해야했고 페이스북 광고까지 알아보고 있습니다.

월별 수익 그래프만 공개해보자면, 빨간색이 cpc인데요... 쭉쭉 떨어지는게 보이시죠? ㅠㅠ

파란색이 광고 노출수인데 5월이 4월보다는 낮았지만 3월과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6월부터는 애드몹에 광고를 높여서 노출수가 낮아졌고 그 후로는 cpc가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을 통해서 느끼게 된게 있습니다.

저는 애드몹과 애드핏에만 의존하고 있었는데, 미디에이션을 사용해서 좀 더 많은 광고주를 확보해두고

이런 상황에서 광고를 바꿔가며 교체해야한다는 겁니다.

우선 페이스북 광고를 다른 앱에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 어느정도 경과를 보고 관련 내용을 포스팅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