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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xel Shader 3.0 vs Pixel Shader 2.0

by 친절한껍데기 2007. 11. 18.

Pixel Shader Feature


Shader length

  Shader 2.0 : 96(256 instructions)

  Shader 3.0 : 65535+(65535 instructions)

  - 명렁어가 많아지면서 더 복잡한 쉐이딩, 더 자세한 인물 라이팅과 애니메이션이 가능.


Dynamic branching

  Shader 2.0 : No

  Shader 3.0 : Yes

  - 관련이 없는 버텍스의 경우 애니메이션과 연산 작업을 건너뜀으로써 성능을 아낄 수 있음.


Shader antialiasing

  Shader 2.0 : Not supported

  Shader 3.0 : Built-in derivative instructions(내장형 미분 함수 명령)

  - 개발자들은 어떤 함수라도 화면 공간에서 도함수 계산이 가능하므로, Shading frequency나 over-sampling을 조절해서 결과물 소거 가능.


Back-face register

  Shader 2.0 : No

  Shader 3.0 : Yes

  - single pass에서 two-side lighting가능


Interpolated color format

  Shader 2.0 : 8-bit integer minimum

  Shader 3.0 : 32-bit floating point minimum

  - 높은 범위와 정밀도 색상은 버텍스 레벨에서의 high-dynamic range lighting이 가능하도록 함.


Multiple render tarets

  Shader 2.0 : Optional

  Shader 3.0 : 4 required

  - 고급 라이팅 알고리즘을 사용, 필터링과 버텍스 작업을 줄일 수 있음. 결과적으로 최소한의 비용으로 라이트를 늘릴 수 있음.


Fog and specular

  Shader 2.0 : 8-bit fixed function minimum

  Shader 3.0 : Custom fp16-fp32 shader program

  - Shader 3.0은 개발자에게 fog, specular 연산과 fixed function에 대한 완벽한 control를 제공함.


Texture coordinate count

  Shader 2.0 : 8

  Shader 3.0 : 10

  - 픽셀당 입력량이 높아서 특히 스킨의 경우 좀더 사실적인 렌더링이 가능함.


Vertex texture

  Shader 2.0 : No

  Shader 3.0 : Any number of lookups from up to 4 textures

  - displacement mapping, particle effects를 허용


Instancing support

  Shader 2.0 : No

  Shader 3.0 : Required

  - 단 하나의 명령어로 다양한 객체를 많이 그릴 수 있음.


출처
http://blog.naver.com/frustum?Redirect=Log&logNo=150006322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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