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중국 IT

왜 OPPO는 공장다니는 여자들이 쓰는 폰이라고 불리나?

by 친절한껍데기 2018. 9. 2.

매주 2~3회 중국 IT 최신 뉴스를 전달하여 중국 IT의 현재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표제 : 왜 OPPO는 공장여자(厂妹)전용폰인가? 샤오미와 화웨이는 왜 아닌가? 답을 알면 놀랄것이다.


오포

최근 2년간 중국산 핸드폰이 흥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더이상 외국 핸드폰을 쫒아다니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품질에 있어서도 중국의 폰이 장점이 있습니다.

중국의 핸드폰의 선도자인 OPPO가 열심히 노력한 것 때문이라 할 수 있겠죠.

하지만 OPPO가 중국의 뛰어난 제조사라고 하는 이가 있는 한편, 또 어떤사람은 OPPO폰이 공장에 다니는 여자들이 사용하는 폰이라고 합니다. 


그럼 화웨이와 샤오미는 공장다니는 여자들이 사용하는 폰이 아닌가요?


만약 당신이 온라인 구매가 아닌 오프라인 매장에서 핸드폰을 사는게 습관이 되었다면, 당신은 아주 재밌는 현상을 보게될 것 입니다. 

핸드폰 가계의 점원이 당신에게 아주 열정적으로 OPPO폰이 얼마나 좋은지를 소개할 것이고, 

사진찍는 기능이 얼마나 뛰어나고 외관 설계가 얼마나 유행에 따르는지, 지금은 어떤 행사가 있는지를 적극 추천 할 겁니다.

반대로 화웨이나 샤오미의 소개는 아주 간단하게 합니다. 또한 특별히 주동적으로 추천을 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떤 것이 점원에게 OPPO의 장점을 설명하게끔 하는 걸까요?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핸드폰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습니다. 

즉, 폰의 기능, 하드웨어 스펙 등은 사람들의 머리가 아프게 할 뿐입니다.


이때, 점원의 소개가 중요하게 됩니다. 

대부분 말 몇마디면 고객에게 화웨이나 샤오미가 아닌 OPPO를 선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원들의 OPPO에 대한 충성심의 이유는 간단합니다. 

OPPO가 화웨이나 샤오미보다 판매 장려금을 더 많이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점원은 핸드폰 한대를 팔면 샤오미는 50위안(약 8,000원)이 남고, 화웨이는 그보다 조금 더 남고, 

OPPO는 200위안(약 32,000원)이 남는다고 제보했는데요. 이를 근거로 보면 거의 4배의 차이입니다.


그리고 3사의 판매방법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화웨이, 샤오미 모두 온라인 판매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OPPO는 다년간 오프라인에서 판매를 해왔고, 

여기서 이익 또한 오래 가져 왔습니다. 그리고 이 때 구매를 하는 대부분이 공장에서 일하는 여자들인 것입니다. 

그녀들은 핸드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그래서 더 많이 점원을 신뢰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OPPO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여기서 OPPO는 공장녀전용폰이라는 칭호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OPPO는 공장녀 전용만은 아닙니다. 젊은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폰이기도 합니다!

OPPO가 제공한 자료를 보면, 현재 전세계에 2억명이 넘는 젊은층 OPPO고객이 있고, 

OPPO는 다년간 젊은층 고객분야에서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이 오락프로그램을 보고 연예인 기사를 찾고 하기 편하게 하고, 

젊은이들이 사진찍기 좋게하고 외관을 아름답게 꾸미는등 많은 젊은이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날의 OPPO의 자리가 있게 된겁니다.


당신이 생각하기에 OPPO는 높은가격에 공장녀에게 폰을 판매하는 회사인가요?

당신은 OPPO와 화웨이와 샤오미 중 어디에서 폰을 구매하겠습니까?